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세이노의 가르침

 휴가 마지막 밤 모임에서 잠깐 이야기가 나온 책이다. 저자가 수익을 얻기 위해 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며 출판을 허락하지 않아서 인터넷 문서로만 돌아다니는 글이라고 한다. 그냥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세이노라는 필명은 "Say No" 에서 땄다고 한다. 처음 소개하는 부분이나 중간중간 살아 온 이야기를 보면 이 사람이 순탄치 않은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읽고 난 소감은... 맞는 이야기도 상당히 있지만, 걸러 봐야 할 글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이 사람이 주는 정보나 투자에 있어 기본적인 마인드는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이 사람이 갖고 있는 사상은 100% 좋다고만 보긴 힘들다. 본인은 졸부가 아닌 부자를 꿈꾸고 있지만, 그 시작이 세상에 대한 분노와 복수심으로 시작해서인지 상당히 공격적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사람들의 글은 이 사람의 삶이 어떻게 끝나는지를 지켜본 뒤에야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분노를 기반으로 평생 달려간 사람이 마지막에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마지막에 웃는 사람이 이기는 거란 생각으로 사는 내게는 조금 부담이 되는 책이다.

 책으로 내기에는 조금 부실하고 군더더기가 많다. 그냥 SNS에 쓴 글 만큼의 무게감만 가지고 있는 책이다. 읽다 보면 다른 책에서 이미 나오는 부분도 상당히 많다. 개인의 연구와 생각이라기보다는 내 블로그처럼 지식의 집합소 개념이어서, 출판을 안한다기보다는 못한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다. 
 그래도 도움이 되는, 또는 도움이 될 부분도 상당수가 있어서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를 해 왔다. (나머지 부분은 읽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좋은 부분도 많다.)



일단 난 부동산투자는 큰 돈 벌어 상가 얻는 거 외에는 안 할 테니까 버리고...
아래 링크들은 내 생각과 많이 일치하거나, 아니면 읽어 볼 가치가 있는 글들이다.

● 대체적으로 맞다고 생각하는 이야기
○ 적당히 걸러들어야 할 것 같은 이야기
△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싶은 이야기
    없는 건 그냥 일반적인 정보들

 
● 돈이 기회를 주는 게 아니다
 
 젊은이여, 야망을 갖지 말라

 하기 싫은 일을 하라

 돈과 친해져라

 퇴직자들의 문제
 
 물건 잘 사는 법

 '바가지요금' 탓하지 마라

 금융기관 특성 제대로 알자

 예금 이자도 '속'을 따져라

 주택마련은 미래위한 적금인가

 일터와 가까운 곳에 살아라
 미래에셋 증권 박현주 회장의 '돈은 아름다운 꽃이다'에서 나왔던 이야기이다.

 경쟁자는 될수록 피해가라

 간접상품 평균수익률 믿지 마라

 당신의 가족부터 만족시켜라
   결국 참으라는 이야기인가? 싶어서 세모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라
   '신입사원 상식 사전'에서 나왔던 이야기이다. 내 머리로는 10분은 좀 짧은 것 같다.

 집 어떻게 하면 싸게 살까


 주식투자, 지나치게 자신 말라
  근데 정작 어떻게 투자하라는 건 설명하지 않았다. 나와 비슷한 이유일까?

 당신은 정말 시간이 없는가
 
 해외관광 상품 "싼 게 비지떡"

 인터넷은 놀이터가 아니다

 친구와 상품거래 할 때

 목돈 빌려줄 땐 친구라도 냉철하게

 접대를 받으면 추해진다

 천재 앞에서 주눅들지 말라

 좋은 의사를 만나는 법

 이런 일은 하지 말아라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물건을 잘 사야 잘 산다

 돈 주머니를 쥔 올바른 사장을 골라라

 내 딸들아, 이런 놈은 제발 만나지 말아라

 일의 종류에 따라 부자 되는 길이 다르다

 좋아하는 일이라고 섣불리 하지 마라

 장사를 할 때의 자세

 사업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1)
 사업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2)
 사업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3)
 
 법을 어느 정도나 지켜야 할까?


이렇게 정리하니 세이노와 내 생각이 많은 부분 일치하는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 내 생각과 같거나 읽을 가치가 있는 부분들만 가져온 것임을 잊지 말 것!
 


결론 : 주어진 정보에 대한 활용만 할 것. 세상에 이 사람 말고도 부자는 많고, 뛰어난 사람도 훨씬 많다. 이 사람이 조금 잘 나간다고 정신세계를 이사람처럼 만들겠다고 한다면 득 볼 게 하나도 없다. 책으로 나와있지 않고 인터넷 상으로만 돌아다닌다는 것 때문에 '나만 아는 무지 중요한 비밀'같은 환상에 빠질 수 있는데, 이건 세이노도 말하고 있지만 투자에서 가장 멍청한 마인드다. 이런 환상 때문에 세이노를 맹신하고 찬양하는 방향으로 나간다면 인생이 매우 우울해질 수 있다.
 그저 지금까지 읽던 수많은 책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제발 성경 보듯 이 사람 사상에만 빠지진 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