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6일부터 6주간 진행됐던 《두란노 발성발음 클리닉》이 9월 30일부로 끝났습니다.
두란노 바이블칼리지 스피치학과에서 진행되는 과정이며, 수강료는 40만 원, 수업 시작 일주일 전까지 등록하면 10%할인해서 36만 원입니다. 아래는 주차별 커리큘럼입니다.
수강생은 딱 스무 분이었습니다. 두란노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어서 전원이 그리스도인이었고, 그 중에서도 지금 목회를 하고 계신 분이 반 가까이 계셨습니다. 그리고 그 분들 목소리를 듣고 '이 분이 왜 여기 오셨나'싶은 분들이 많아서 한 번 더 놀랐습니다.
아무튼 강의를 진행하시는 조진희, 고유진 강사님, 그리고 출석과 간식 등을 담당하셨던 진명순 간사님 덕분에 즐거운 6주를 보냈습니다.^^
6주 동안 목소리가 막 바뀌거나 하진 않았지만, 크게 두 가지를 배웠습니다. 목소리를 왜 바꿔야 하는가? 와 목소리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가? 이렇게 두 가지.
목소리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가는 강의의 핵심 내용이었고, 목소리를 왜 바꿔야 하는가는 제 느낌이었습니다. 아나운서 출신의 두 강사님의 목소리가 그저 듣는 것만으로도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에 감명받았고, 매 강좌마다 뒤에서 들으면서 하나하나 따라해 보시던 진명순 간사님의 목소리도 강사님들 못지 않게 좋아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전부 공개하면 안 될 것 같고...
강의가 끝난 지금, 제가 하고 있는 두 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1. 발음 교정하기
하루에 이것만 5분 정도 연습해도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발성발음 클리닉에서 나누어 준 교재에는 여기에 ㅐ,ㅘ, ㅟ, ㅝ가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아래처럼요.
가 갸 거 겨 고 교 구 규 그 기 개 과 귀 궈
나 냐 너 녀 노 뇨 누 뉴 느 니 내 놔 뉘 눠
다 댜 더 뎌 도 됴 두 듀 드 디 대 돠 뒤 둬
라 랴 러 려 로 료 루 류 르 리 래 롸 뤼 뤄
마 먀 머 며 모 묘 무 뮤 므 미 매 뫄 뮈 뭐
바 뱌 버 벼 보 뵤 부 뷰 브 비 배 봐 뷔 붜
사 샤 서 셔 소 쇼 수 슈 스 시 새 솨 쉬 숴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애 와 위 워
자 쟈 저 져 조 죠 주 쥬 즈 지 재 좌 쥐 줘
차 챠 처 쳐 초 쵸 추 츄 츠 치 채 촤 취 춰
카 캬 커 켜 코 쿄 쿠 큐 크 키 캐 콰 퀴 쿼
타 탸 터 텨 토 툐 투 튜 트 티 태 톼 튀 퉈
파 퍄 퍼 펴 포 표 푸 퓨 프 피 패 퐈 퓌 풔
하 햐 허 혀 호 효 후 휴 흐 히 해 화 휘 훠
여기서 연습할 때 꼭 신경써야 할 점!(노래할 때 하는 발성과 다름)
1. 첫 줄 '가갸거겨.....'를 할 때, 코를 막고 코가 울리지 않는 지점에서 연습.
2. 입 안 쪽(연구개)를 벌린다는 생각으로, 입술보다 그 안쪽을 넓히며 연습.
2. 발성/발음 교정하기
이건 발성발음 클리닉에서는 간단히 소개만 하고 넘어갔지만, 제가 보기에 가장 좋은 연습법 같고 재미도 있어서 소개합니다.
바로, 뉴스 듣고 따라하기입니다.
현재 KBS 9시 뉴스의 평일 방송을 맡고 있는 민경욱 앵커님이 기자에서 앵커로 넘어오면서 열심히 발음 연습을 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아나운서들도 잘 신경쓰지 못하는 한글의 장,단음까지도 많이 신경써서 방송을 하신다고 합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듣고 9시 뉴스를 따라해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1. KBS 9시 뉴스 다시보기(클릭)로 접속합니다.
2. [플레이어 보기]를 클릭합니다.
3. 영상 아래를 보면 각 뉴스마다 1분30초 가량의 단위로 끊어서 기사를 소개하는 창이 있습니다.(파랑색 동그라미) 당연히 다음 뉴스니까 아나운서분들의 멘트로 시작하겠죠?
4. 영상을 정지시키고 오른쪽의 [기사보기]를 클릭합니다. 뉴스 대본과 함께 클릭한 뉴스의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5. 대본에 맞춰 아나운서분들의 멘트를 듣고, 따라합니다. 쉽죠?
발성발음 클리닉에서 배운 다양한 발성법, 발음법들이 있지만, 저에게 지금 필요한 것 이 정도인 것 같습니다. 이것부터 완벽히 하고 나서 다시 책을 펴고 부족한 부분을 공부해 나가야겠습니다.
오늘은 월요일. 매주 월요일 7시마다 찾아가서 강좌를 들었는데, 이번 주는 아무것도 없으니 낯선 느낌이네요. 다시 찾아가면 같이 강의들었던 분들이 모두 계실 것 같은 느낌 ㅎㅎ
좋은 분위기에서 좋은 분들과 함께 배워서 그런지,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6주간의 즐거운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쉽게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자신이 없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분, 허스키한 목소리를 가지셨거나 사투리가 심해서 교정하고 싶으신 분, 모든 분들에게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관련글 : 발성/발음 배운 것 연습하기(http://stevia.tistory.com/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