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지은 스티븐 코비의 아들이 쓴 책.
OBC 4개월간 겨우 다 읽고 정리하고, 이제서야 마무리했다. 친구들이 전공도서냐고 물을 정도의 방대한 양...
속고 속이는, 속여야만 살아남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는 꺼려하는 나에게 많이 공감되는 책이다.
내게 필요한 건 첫 번째, 두 번째 차원인 자기 신뢰, 믿음직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한 행동 원칙인 것 같아서
조직과 사회에서의 신뢰력에 대한 정리는 패스!
..
.
.
.
.
.
.
신뢰를 계량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저자는 다음과 같은 공식이 있다고 말한다.
신뢰↑ = 속도↑, 비용↓
신뢰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신뢰는 우리의 행동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우리는 대개 좋은 사람, 진실한 사람, 도덕성이나 성실성이 있는 사람 등 성품의 측면에서 신뢰 수준을 평가한다. 물론 성품이 신뢰의 기초가 되고 신뢰에 필수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신뢰가 오로지 성품만 기초로 한다는 것은 오해이다. 신뢰에는 성품과 역량 모두가 필요하다.
성품은 불변적이고 역량은 가변적이다. 이는 성공하는 리더들과 학자들의 개념에도 깃들어 있다.
잭 웰치 : 매니저들을 평가할 때 가치실현과 성과창출의 2가지 차원에서 판단한다.
짐 콜린스 : 개인의 겸손함과 직업적 의지가 있는 5단계의 리더에 대해 이야기한다.
워렌 버핏 : 사람을 고를 때 성실성과 지능을 가장 먼저 본다.
램 차란 : 사람들의 리더가 될 필요성과 비즈니스 리더가 될 필요성을 강조한다.
==========================================================================================
1. 자기 신뢰
신뢰성의 4가지 핵심 요소
1. 성실성.(나무에서 뿌리에 해당한다. 거의 보이지 않아도 나무의 성장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신뢰↑ = 속도↑, 비용↓
신뢰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신뢰는 우리의 행동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우리는 대개 좋은 사람, 진실한 사람, 도덕성이나 성실성이 있는 사람 등 성품의 측면에서 신뢰 수준을 평가한다. 물론 성품이 신뢰의 기초가 되고 신뢰에 필수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신뢰가 오로지 성품만 기초로 한다는 것은 오해이다. 신뢰에는 성품과 역량 모두가 필요하다.
성품은 불변적이고 역량은 가변적이다. 이는 성공하는 리더들과 학자들의 개념에도 깃들어 있다.
잭 웰치 : 매니저들을 평가할 때 가치실현과 성과창출의 2가지 차원에서 판단한다.
짐 콜린스 : 개인의 겸손함과 직업적 의지가 있는 5단계의 리더에 대해 이야기한다.
워렌 버핏 : 사람을 고를 때 성실성과 지능을 가장 먼저 본다.
램 차란 : 사람들의 리더가 될 필요성과 비즈니스 리더가 될 필요성을 강조한다.
==========================================================================================
1. 자기 신뢰
신뢰성의 4가지 핵심 요소
1. 성실성.(나무에서 뿌리에 해당한다. 거의 보이지 않아도 나무의 성장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가치관과 말, 행동이 일치하는 모습이다. 안팎이 일치하며 가치관과 소신에 따라 행동한다.
* 성실성을 높이는 방법
.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라(알람 맞추고 그 시간에 일어나기 등의 실행가능한 약속들)
.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라.(가치관이 확실하면 결정이 힘들지 않다.)
. 마음을 열어라(나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가?)
2. 의도(일부는 땅 속에, 일부는 보이는 나무줄기에 해당한다.)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접촉하고 이끌고 봉사하고 보살필 때 신뢰가 형성된다.
의도는 우리의 동기와 의제는 마음 깊은 곳에 있지만 행동, 의도를 이야기할 때 드러나기 때문이다.
* 좋은 의도의 나쁜 행동에 긍정적 해석하기
의도 개선하기
1. 동기를 점검하고 변경하기(자기성찰) 5whys
"나는 왜 ~처럼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때문이다." 라고 답하고 다시 "왜 ~~처럼 생각하는가?" 하는 식으로 물어보는 방법을 말한다. 다섯 단계만 거치면 나의 실제 의도를 발견할 수 있다.
2. 의도 밝히기 (나의 이익만 추구함이 아님을)
3. 풍요를 선택하기(받는 목적보다 주는 목적)
3. 능력 ( 열매 혹은 결과물을 생산하는 가지이다.)
재능, 태도, 기술, 지식 스타일 등으로 사람들의 신뢰를 고취시킨다. 가족 주치의는 성실성이 있고 동기가 좋을지 모르지만, 예를 들어 뇌수술 분야에 숙련되어 있지 않다면 그 분야에서의 신뢰성은 떨어진다.
과거에 보여준 배우려는 욕구와 능력이 현재의 재능과 기술에 상관없이 인정받는다.
*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강점을 최대화하라 - 기회는 먹이고 문제는 굶겨라.
2. 항상 필요한 사람이 돼라 - 지속적으로 자신을 개선하고 성장시켜라.
3.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라 -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4. 성과(열매)
실적을 내거나 올바른 일을 해내는 것이다. 역량과 관련된 기준이 된다.
성과는 열매와 같다. 하지만 성품이 결여된 성과는 문제가 된다.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조직의 가치를 무시한다면 조직 전체의 신뢰에 악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 나는 어떤 성과를 얻고 있는가?
- 나는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가?
폭발적인 성과 달성하는 비결
1. 결과에 책임져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해보야 소용없다. 중요한 것은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것이다.
2. 승리를 기대하라. 승을 기대하면 승의 가능성은 커진다. 좋은 성과는 신뢰와 자신감을 낳는다.
3. 확실하게 마쳐라. 쓰러지지 않기 위해서가 아닌, 확실한 끝마침을 위해서는 고개를 들고 달려야 한다.
2. 믿음직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한 행동원칙
모든 관계에서 행동은 그 어떤 말보다 영향력이 크다. 물론 좋은 말은 의도를 밝히고 행동을 예고하기 때문에 큰 희망을 줄 수 있다. 특히 그 말이 검증되면 큰 폭으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다.
" 당신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그럴 뜻이 있다면 그렇게 행동하라. 정직하지 않지만 정직한 사람이 될 뜻이 있다면 그렇게 행동하라. 관심을 보이고 정직한 행동을 하라. 그렇게 하면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당신이 원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신뢰를 쌓는 계좌>
신뢰는 한 번에 한 방울씩 모여 물이 가득 찬 커다란 양동이와 같다. 신뢰를 쌓는 속도는 느리나 신뢰를 잃는 건 한순간이다.
모든 관게에는 타인과 나, 2개의 신뢰계좌가 존재한다. 양쪽 계좌의 조화를 의식하려 노력하는 것이 현명하다.
원칙 13가지(성품5+역량5+성품.역량3)
원칙 1. 솔직하게 말하라.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은 당신이 내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당신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 니체
솔직하게 말하기에도 센스가 필요하다. 신뢰를 명분삼은 가혹하고 무자비한 소통은 정당화될 수 없다.(뒷담화, 험담, 무시)
가정에서 솔직하게 말하기
- 부모는 친구 선택, 성 같은 어려운 문제를 다룰 때도 아이에게 솔직하고 확실하게 가르쳐주고 도움을 준다.
- 부부는 아이 벌주기, 인척, 돈 같은 문제를 다룰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서로에게 분명히 밝힌다.
- 가족 구성원은 무시당하고 희생됐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거 내가 한 건데 좀 봐줘"라고 말한다.
솔직하게 말하는 능력 향상시키기
- 자신에게 질문하라. 내가 솔직히 말하는 것을 가로막는 것은 무엇인가?
결과에 대한 두려움인가? 고통의 두려움인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두려움인가?
- 자신의 대화를 살펴보라. 나는 솔직히 말하고 있는가 왜곡하고 있는가? 왜곡하고 있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 요점을 신속하게 말하는 법을 배워라. 대부분의 경우 간결한 요점이 지루한 설명보다 효과적이다.
원칙 2. 상대방을 존중하라.
내가 CEO자리에 앉아 있다고 우리 공장의 지게차 기사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TV, 음악, 책, 영화에서 우리는 무레한 태도와 학대행위를 자주 즐기고 접하게 된다. 이에 따라 그런 행동이 사람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무감각해진다.
.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라(알람 맞추고 그 시간에 일어나기 등의 실행가능한 약속들)
.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라.(가치관이 확실하면 결정이 힘들지 않다.)
. 마음을 열어라(나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가?)
2. 의도(일부는 땅 속에, 일부는 보이는 나무줄기에 해당한다.)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접촉하고 이끌고 봉사하고 보살필 때 신뢰가 형성된다.
의도는 우리의 동기와 의제는 마음 깊은 곳에 있지만 행동, 의도를 이야기할 때 드러나기 때문이다.
* 좋은 의도의 나쁜 행동에 긍정적 해석하기
의도 개선하기
1. 동기를 점검하고 변경하기(자기성찰) 5whys
"나는 왜 ~처럼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때문이다." 라고 답하고 다시 "왜 ~~처럼 생각하는가?" 하는 식으로 물어보는 방법을 말한다. 다섯 단계만 거치면 나의 실제 의도를 발견할 수 있다.
2. 의도 밝히기 (나의 이익만 추구함이 아님을)
3. 풍요를 선택하기(받는 목적보다 주는 목적)
3. 능력 ( 열매 혹은 결과물을 생산하는 가지이다.)
재능, 태도, 기술, 지식 스타일 등으로 사람들의 신뢰를 고취시킨다. 가족 주치의는 성실성이 있고 동기가 좋을지 모르지만, 예를 들어 뇌수술 분야에 숙련되어 있지 않다면 그 분야에서의 신뢰성은 떨어진다.
과거에 보여준 배우려는 욕구와 능력이 현재의 재능과 기술에 상관없이 인정받는다.
*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강점을 최대화하라 - 기회는 먹이고 문제는 굶겨라.
2. 항상 필요한 사람이 돼라 - 지속적으로 자신을 개선하고 성장시켜라.
3.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라 -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4. 성과(열매)
실적을 내거나 올바른 일을 해내는 것이다. 역량과 관련된 기준이 된다.
성과는 열매와 같다. 하지만 성품이 결여된 성과는 문제가 된다.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조직의 가치를 무시한다면 조직 전체의 신뢰에 악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 나는 어떤 성과를 얻고 있는가?
- 나는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가?
폭발적인 성과 달성하는 비결
1. 결과에 책임져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해보야 소용없다. 중요한 것은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것이다.
2. 승리를 기대하라. 승을 기대하면 승의 가능성은 커진다. 좋은 성과는 신뢰와 자신감을 낳는다.
3. 확실하게 마쳐라. 쓰러지지 않기 위해서가 아닌, 확실한 끝마침을 위해서는 고개를 들고 달려야 한다.
2. 믿음직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한 행동원칙
모든 관계에서 행동은 그 어떤 말보다 영향력이 크다. 물론 좋은 말은 의도를 밝히고 행동을 예고하기 때문에 큰 희망을 줄 수 있다. 특히 그 말이 검증되면 큰 폭으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다.
" 당신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그럴 뜻이 있다면 그렇게 행동하라. 정직하지 않지만 정직한 사람이 될 뜻이 있다면 그렇게 행동하라. 관심을 보이고 정직한 행동을 하라. 그렇게 하면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당신이 원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신뢰를 쌓는 계좌>
신뢰는 한 번에 한 방울씩 모여 물이 가득 찬 커다란 양동이와 같다. 신뢰를 쌓는 속도는 느리나 신뢰를 잃는 건 한순간이다.
모든 관게에는 타인과 나, 2개의 신뢰계좌가 존재한다. 양쪽 계좌의 조화를 의식하려 노력하는 것이 현명하다.
원칙 13가지(성품5+역량5+성품.역량3)
원칙 1. 솔직하게 말하라.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은 당신이 내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당신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 니체
솔직하게 말하기에도 센스가 필요하다. 신뢰를 명분삼은 가혹하고 무자비한 소통은 정당화될 수 없다.(뒷담화, 험담, 무시)
가정에서 솔직하게 말하기
- 부모는 친구 선택, 성 같은 어려운 문제를 다룰 때도 아이에게 솔직하고 확실하게 가르쳐주고 도움을 준다.
- 부부는 아이 벌주기, 인척, 돈 같은 문제를 다룰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서로에게 분명히 밝힌다.
- 가족 구성원은 무시당하고 희생됐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거 내가 한 건데 좀 봐줘"라고 말한다.
솔직하게 말하는 능력 향상시키기
- 자신에게 질문하라. 내가 솔직히 말하는 것을 가로막는 것은 무엇인가?
결과에 대한 두려움인가? 고통의 두려움인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두려움인가?
- 자신의 대화를 살펴보라. 나는 솔직히 말하고 있는가 왜곡하고 있는가? 왜곡하고 있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 요점을 신속하게 말하는 법을 배워라. 대부분의 경우 간결한 요점이 지루한 설명보다 효과적이다.
원칙 2. 상대방을 존중하라.
내가 CEO자리에 앉아 있다고 우리 공장의 지게차 기사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TV, 음악, 책, 영화에서 우리는 무레한 태도와 학대행위를 자주 즐기고 접하게 된다. 이에 따라 그런 행동이 사람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무감각해진다.
-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 기존의 관계, 특히 사랑하는 사람, 가족, 친구와의 관계를 당연시하지 마라. 새로운 관계보다는 기존의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여야 한다.
원칙3. 투명하게 행동하라.
속도와 비용의 관점에서 투명한 행동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숨겨진 의제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없다.
-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항상 당신의 패를 모두 보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정보를 적절히 공개하고 목표로 하는 것을 알려주면 된다. -> 책임과 균형을 생각하며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 공개해야 할 정보를 말하지 않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로 인해 내가 내게 될 비용을 생각하라.
- 배우자와의 재정문제 투명도를 확인한다. 많은 사람에게 돈 문제가 이혼의 큰 이유임을 잊지 말라.
원칙 4. 잘못은 즉시 시정하라.
잘못을 사과하는 데에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신속하고 진심이 담긴 사과는 사건이 크게 벌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실수했을 때 자신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여라. 무시하는가? 정당화하는가? 덮으려고 하는가?
- 과거에 잘못했던 일이나 소원해진 관계를 돌아보라. 과거의 잘못을 고치려고 할 때 느끼는 급성통증은 불신의 만성통증만큼 힘들지 않다는 것을 잊지 마라.
- 다음번에 누군가가 잘못했을 때 신속하게 용서하라.
원칙 5. 신의를 보여라.
일이 잘 풀릴 때는 창 밖을 보며 타인에게 공을 돌리고, 일이 풀리지 않을 때는 거울을 보라.
함께 있는 사람들을 붙잡아 두고 싶으면 그 자리에 없는 사람들에게 신의를 지켜라.
신의를 보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의도'에 있다.
원칙 6. 성과를 내라
성과는 즉각적으로 신뢰성과 신뢰를 가져다 주며 힘을 준다.
- 기대하는 목표를 확실히 이해하라. 성과의 범위를 미리 분명하게 정하라.
- 성과가 현실적인지 자신에게 물으며 정해라.
- 필요한 것을 미리 예상하고, 요구하기 전에 결과를 내라.
원칙 7. 끊임없이 개선하라.
"사람들이 배움을 중단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실패를 무릅쓰고 배우겠다는 마음이 점점 옅어지기 때문이다."
개선의 반대말은 머무름이 아닌 퇴보다.
. 피드백구하기 - 자신이 바꿔야 할 행동에 대해 주변인들의 조언을 구한다.
. 실수에서 배우기 - 실수는 하나의 과정이다.
원칙 8. 현실을 대면하라.
현실 대면이란 어려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모두가 쉬쉬하는, 토의조차 불가능한 문제를 토의하는 것이다.
- 현실 대면을 하지 않을 때 결과를 생각해보라.
- 감정을 돌아보라, 결과나 고통이 두려워 주저앉고 있진 않은가?
원칙 9.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라.
사람마다 요망하는 기준,수준이 다를 수 있다. 이에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지 않아 점검이 불가능하거나 사람들의 기억,해석,편의에 따라 기대가 변한다.
일방적인 기대는 승-승이 되지 못한다. 거부하라.
다음 질문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확실히 전달했는지 체크해 보자.
- 이 대화에서 당신은 무엇을 알았는가?
- 다음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가?
-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일을 보다 분명하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내 기대. 할 수 있는 것을 상대에게 확인한다.
- 가정에서 기대하는 바 -> 가장 실망스러운 점 3가지 적기
원칙 10. 책임있게 행동하라.
좋은 리더는 책임질 때는 자기 몫 이상을 지고 공을 세웠을 때는 자기 몫 이상을 다른 사람에게 돌린다.
-아놀드 글래스노
책임을 진다는 것은, 우리 문화의 저변에 깔린 '피해자 의식'에서 180도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 책임을 지는 말을 할 때, 다른 사람도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만든다.
-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지게 할 땐, 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처벌에 일관성이 없거나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면 신뢰가 형성되기 어렵다.
- 자신의 언어와 생각에 귀를 기울여라.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자신이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비난하는 것을 깨달으면 즉시 중단하라.
- 부하직원들이 그들의 행동에 책임지게 하라. 무엇을 언제까지 책임져야 하는지 명확히 하고 성과를 비교 평가하라.
- 가정에서 책임지는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라.
원칙 11. 먼저 경청하라.
먼저 경청하는 것은 판단이나 영향을 미치거나 처방하기 전에 진정으로 경청하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행하면 완전히 틀린 가정아래 행동하게 되고, 이는 역효과를 낳게 된다.
경청은 실용적인 행동이다. 긍정적인 반응은 속도와 비용에도 그만한 영향을 준다. 이해를 바탕으로 일하게 되면 상대와 같은 언어로 말하기에 그만큼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다.
1. 감정이 격앙되어 있을 때 사람들은 자신이 이해받았다고 느끼지 않는다.
2. 자신이 이해받았다고 느끼기 전까지 사람들은 당신에게 조언을 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너무 일찍 조언을 하면 감정을 더 자극하거나 당신의 말을 무시해버린다.
원칙 12. 약속을 지켜라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신뢰를 잃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는 신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글로벌 경제에서는 문화마다 약속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 서로 다른 문화의 명시적, 묵시적 약속의 성격을 이해해야만 보다 신속하게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가정에서 한 약속은 직장에서 한 약속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10년 후 내가 어떤 선택을 행복해할지 생각해보라.
- 약속을 하고, 지켜야 할 이유를 찾고, 지켜라.
- 비현실적인 약속보다는 실망하더라도 현실적인 약속이 낫다.
- 가정에서 당신의 언어에 주의를 기울여라. 가정에서 쌓는 신뢰는 그 어떤 신뢰보다 중요하다.
원칙 13. 먼저 신뢰하라.
신뢰는 상호작용이다. 당신이 신뢰를 보낼 때 그들은 당신에게 신뢰를 보낸다.
- 고든 포워드의 경영방식
"조직의 수많은 절차는 이런저런 방법으로 놀면서 지내려 하는 3퍼센트를 규제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97퍼센트를 위한 규칙을 만들기로 했다. 그러면 나머지 3퍼센트는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되고 결국 그들은 회사를 떠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신뢰를 보냄으로써 사람들에게 힘을 준다. 신뢰받는 사람은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 큰 시너지를 만들어낸다.
-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에게 물어보라. 그 사람에 대한 내 신뢰가 부족한 건 아닐까?
- 직장. 가정에서 당신은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하는가? 1-10점의 점수를 매겨보라.
진정한 신뢰를 보내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분석력의 올바른 조화가 필요하다. 신뢰성만으로는 맹목적신뢰가 되고, 분석력만으로는 불신이 되기 때문이다. 뛰어난 사람이 리더가 되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분석은 높으나 신뢰가 낮은 까닭이다.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 신뢰받을만한 가치가 없음을 입증하기 전까지는 그들을 계속 신뢰한다. 그리고 그렇게 할 때, 훨씬 많은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한다. - 짐 버크
신뢰하고 가끔 실망하는 것이 영원히 불신하고 가끔 옳은 것보다 낫다 - 닐. A. 맥스웰
원칙3. 투명하게 행동하라.
속도와 비용의 관점에서 투명한 행동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숨겨진 의제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없다.
-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항상 당신의 패를 모두 보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정보를 적절히 공개하고 목표로 하는 것을 알려주면 된다. -> 책임과 균형을 생각하며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 공개해야 할 정보를 말하지 않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로 인해 내가 내게 될 비용을 생각하라.
- 배우자와의 재정문제 투명도를 확인한다. 많은 사람에게 돈 문제가 이혼의 큰 이유임을 잊지 말라.
원칙 4. 잘못은 즉시 시정하라.
잘못을 사과하는 데에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신속하고 진심이 담긴 사과는 사건이 크게 벌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실수했을 때 자신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여라. 무시하는가? 정당화하는가? 덮으려고 하는가?
- 과거에 잘못했던 일이나 소원해진 관계를 돌아보라. 과거의 잘못을 고치려고 할 때 느끼는 급성통증은 불신의 만성통증만큼 힘들지 않다는 것을 잊지 마라.
- 다음번에 누군가가 잘못했을 때 신속하게 용서하라.
원칙 5. 신의를 보여라.
일이 잘 풀릴 때는 창 밖을 보며 타인에게 공을 돌리고, 일이 풀리지 않을 때는 거울을 보라.
함께 있는 사람들을 붙잡아 두고 싶으면 그 자리에 없는 사람들에게 신의를 지켜라.
신의를 보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의도'에 있다.
원칙 6. 성과를 내라
성과는 즉각적으로 신뢰성과 신뢰를 가져다 주며 힘을 준다.
- 기대하는 목표를 확실히 이해하라. 성과의 범위를 미리 분명하게 정하라.
- 성과가 현실적인지 자신에게 물으며 정해라.
- 필요한 것을 미리 예상하고, 요구하기 전에 결과를 내라.
원칙 7. 끊임없이 개선하라.
"사람들이 배움을 중단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실패를 무릅쓰고 배우겠다는 마음이 점점 옅어지기 때문이다."
개선의 반대말은 머무름이 아닌 퇴보다.
. 피드백구하기 - 자신이 바꿔야 할 행동에 대해 주변인들의 조언을 구한다.
. 실수에서 배우기 - 실수는 하나의 과정이다.
원칙 8. 현실을 대면하라.
현실 대면이란 어려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모두가 쉬쉬하는, 토의조차 불가능한 문제를 토의하는 것이다.
- 현실 대면을 하지 않을 때 결과를 생각해보라.
- 감정을 돌아보라, 결과나 고통이 두려워 주저앉고 있진 않은가?
원칙 9.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라.
사람마다 요망하는 기준,수준이 다를 수 있다. 이에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지 않아 점검이 불가능하거나 사람들의 기억,해석,편의에 따라 기대가 변한다.
일방적인 기대는 승-승이 되지 못한다. 거부하라.
다음 질문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확실히 전달했는지 체크해 보자.
- 이 대화에서 당신은 무엇을 알았는가?
- 다음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가?
-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일을 보다 분명하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내 기대. 할 수 있는 것을 상대에게 확인한다.
- 가정에서 기대하는 바 -> 가장 실망스러운 점 3가지 적기
원칙 10. 책임있게 행동하라.
좋은 리더는 책임질 때는 자기 몫 이상을 지고 공을 세웠을 때는 자기 몫 이상을 다른 사람에게 돌린다.
-아놀드 글래스노
책임을 진다는 것은, 우리 문화의 저변에 깔린 '피해자 의식'에서 180도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 책임을 지는 말을 할 때, 다른 사람도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만든다.
-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지게 할 땐, 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처벌에 일관성이 없거나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면 신뢰가 형성되기 어렵다.
- 자신의 언어와 생각에 귀를 기울여라.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자신이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비난하는 것을 깨달으면 즉시 중단하라.
- 부하직원들이 그들의 행동에 책임지게 하라. 무엇을 언제까지 책임져야 하는지 명확히 하고 성과를 비교 평가하라.
- 가정에서 책임지는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라.
원칙 11. 먼저 경청하라.
먼저 경청하는 것은 판단이나 영향을 미치거나 처방하기 전에 진정으로 경청하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행하면 완전히 틀린 가정아래 행동하게 되고, 이는 역효과를 낳게 된다.
경청은 실용적인 행동이다. 긍정적인 반응은 속도와 비용에도 그만한 영향을 준다. 이해를 바탕으로 일하게 되면 상대와 같은 언어로 말하기에 그만큼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다.
1. 감정이 격앙되어 있을 때 사람들은 자신이 이해받았다고 느끼지 않는다.
2. 자신이 이해받았다고 느끼기 전까지 사람들은 당신에게 조언을 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너무 일찍 조언을 하면 감정을 더 자극하거나 당신의 말을 무시해버린다.
원칙 12. 약속을 지켜라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신뢰를 잃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는 신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글로벌 경제에서는 문화마다 약속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 서로 다른 문화의 명시적, 묵시적 약속의 성격을 이해해야만 보다 신속하게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가정에서 한 약속은 직장에서 한 약속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10년 후 내가 어떤 선택을 행복해할지 생각해보라.
- 약속을 하고, 지켜야 할 이유를 찾고, 지켜라.
- 비현실적인 약속보다는 실망하더라도 현실적인 약속이 낫다.
- 가정에서 당신의 언어에 주의를 기울여라. 가정에서 쌓는 신뢰는 그 어떤 신뢰보다 중요하다.
원칙 13. 먼저 신뢰하라.
신뢰는 상호작용이다. 당신이 신뢰를 보낼 때 그들은 당신에게 신뢰를 보낸다.
- 고든 포워드의 경영방식
"조직의 수많은 절차는 이런저런 방법으로 놀면서 지내려 하는 3퍼센트를 규제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97퍼센트를 위한 규칙을 만들기로 했다. 그러면 나머지 3퍼센트는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되고 결국 그들은 회사를 떠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신뢰를 보냄으로써 사람들에게 힘을 준다. 신뢰받는 사람은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 큰 시너지를 만들어낸다.
-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에게 물어보라. 그 사람에 대한 내 신뢰가 부족한 건 아닐까?
- 직장. 가정에서 당신은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하는가? 1-10점의 점수를 매겨보라.
진정한 신뢰를 보내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분석력의 올바른 조화가 필요하다. 신뢰성만으로는 맹목적신뢰가 되고, 분석력만으로는 불신이 되기 때문이다. 뛰어난 사람이 리더가 되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분석은 높으나 신뢰가 낮은 까닭이다.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 신뢰받을만한 가치가 없음을 입증하기 전까지는 그들을 계속 신뢰한다. 그리고 그렇게 할 때, 훨씬 많은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한다. - 짐 버크
신뢰하고 가끔 실망하는 것이 영원히 불신하고 가끔 옳은 것보다 낫다 - 닐. A. 맥스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