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마라 - 습관 바꾸기 편




책 제목은 많이 들어봤는데 굳이 볼 필요 있을까 싶었던 책.

알라딘 중고서적에서 1000원에 팔길래 사왔더니... 진중문고ㅋ;;

'사소한 것' 100가지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


이 책에서 지켜야 할 두 가지!

1)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않는다.
2) 그건 그저 사소한 것일 뿐이다.


열린 마음으로 기쁘게 할 때, 내게 행복을 주는 100가지의 제안들.

100가지 테마 중, 내게 필요한 것 또는 가슴에 와닿는 것만 골라서 정리!! 

3. 점잖고 느긋한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세요.
 불안해하거나 서두른다는 것은, 내가 누릴 인생의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내가 지닌 가장 위대한 잠재력을 깨우는 일조차도 불가능하게 합니다. 내면의 평화를 얻으면 자신의 바람이나 필요, 욕망, 관심에 의해 마음이 미혹되는 일이 적어지고, 그리하여 목표에 집중하고 성취하며, 그런 결과들을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일이 훨씬 더 쉬워집니다.

8. 좋은 일을 하고 나서 그걸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아 보세요.
 모든 친절한 행위는 그 자체로 아름답습니다. 자신의 친절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떠벌려 좋은 기분을 희석시키지 말고 그 사실을 자신의 비밀로 묶어 둔다면, 그 모든 긍정적인 감정을 고스란히 자신의 것으로 간직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베풀 때는 그 대가를 바라서가 아니라 '주는 행위 그 자체'를 위해 내놓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11. 당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사리에 밝다고 상상해보세요.
 만나는 모든 사람이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위해 여기 나타났다고 생각해보세요.. 불쾌한 운전자나 무례한 10대는 우리에게 참을성을, 펑크록 가수는 도덕적 판다넹 조금 덜 엄격하라고 가르치기 위해 여기 나타났다고 생각해보세요. 당신이 할 일은 자신의 삶에 나타나는 사람들이 당신에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는지를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18. 심심해지도록 자신을 그냥 내버려 두세요.
 자신을 심심해지도록 내버려둔다면, 심심함은 어느덧 사라지고 그 자리에 평화의 느낌이 찾아듭니다. 하루에 몇 분 만이라도 '뭔가를 하기'보다는 '그냥 있음으로' 마음의 긴장을 풀어보세요. 마음의 움직임을 따라가보세요.

20. 일주일에 한 번씩,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편지를 써 보세요. 인생에서 정말로 아름다운 사람을 떠올릴 마음의 여유를 부릴 수 있게 합니다. 자리에 앉아 글을 쓰는 일은 당신의 삶을 감사의 마음으로 충만하게 도와줍니다.

24. 매일 한순간이라도 감사의 마음을 전할 누군가를 찾아보세요.

31. 침울한 기분에 휘둘리지 마세요. 사람들은 자신의 기분이 늘 변덕을 부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 대신에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하루아침에, 아니 한 시간 사이에 갑자기 추락하고 말았다고 생각합니다.

34. 그냥 되는대로 친절을 베풀어보세요. 주는 행위 그 자체로 기쁨을 맛보세요. 뒷차의 통행료를 대신 내 주기. 이웃을 돌며 쓰레기 줍기.

40. 쓰레기를 치우는 일이 누구 차례인지 잘 모를 때는 솔선수범해보세요. 순서가 누구인지를 놓고 속을 태우기보다는 차라리 가족 중 누군가는 할 일이 줄어든다고 생각해버리면, 삶은 더 즐거워질 것입니다.

42. 매일 짬을 내어 사람하는 누군가를 생각하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은 누구에게 사랑을 보낼까?'라고 묻고, 그 사람에게 사랑으로 가득한 하루가 되길 짧게 기도하세요. 몇 초밖에 안 되는 그 짧은 기도의 여운은 몇 시간 동안 나를 떠나지 않습니다.

46. 매일 한 사람 이상에게 당신이 좋아하고, 존경하고, 인정하는 점을 말해보세요. 한 평생을 살면서 다른 사람의 인정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히 부모나 배우자, 자식, 친구에게 그런 찬사를 더 간절하게 기다립니다.

51. 내게 오는 비난을 재미삼아 그대로 받아들여 보세요. 사실 알고보면, 비난은 우리가 가진 여러 가지 비전 중에서 그 사람의 것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밖으로 드러낸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비난에 대해 방어적인 반응을 보일 때 우리는 공격받았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을 방어하거나 도리어 비난하려고 합니다. 이럴 때 더없이 유익한 훈련은 당신에게 쏟아진 비난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그 비난들을 그대로 믿어 당신의 자존심을 짓밟으라는 말이 아니라, 그저 동의만 해도 상황이 금방 진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59. 우편으로 아이를 입양해보세요. 매달 당신은 어린이를 돕는 단체에 아주 적은 금액을 기부하면 됩니다. 그 돈은 생활필수품마저도 모자라 힘들게 살아가는 어린이들과 그들의 부모를 돕는 데 쓰입니다. 이를 통해 당신은 도움을 받는 아이가 누구인지를 알 뿐 아니라 그 아이를 알아가는 특권까지 누리게 됩니다. 또한, 도움을 베푸는 입장인 당신이 얼마나 운 좋은 사람인지 일깨워줍니다.

66.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친구, 배우자, 가족, 가지고 있는 직업, 즐겁게 보낸 날들에 대한 추억, 이미 가진 것만으로도 행복해지는 길은 많습니다.

79.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마세요. 그런 사고에 젖어 지낼 경우, 자신의 행복이나 문제, 혹은 행복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그렇지만 모든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행복에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우리 자신입니다.

84. 식물을 가꾸세요. 영적 삶과 내면의 평화에 필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일입니다. 우리는 사랑에 많은 조건들을 걸곤 하지만, 식물은 그 모습 그대로 사랑해주기가 쉽습니다. 왜 무조건적인 사랑을 옹호하곤 할까요? 그 이유는 사랑에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95. 직관을 믿어 보세요. 직관이 살아 움직이는 마음이 당신에게 그릇된 대답을 내놓을 것이라는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면, 그리고 그 직관을 믿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삶은 틀림없이 신비한 모험이 될 것입니다. 잠깐이나마 조용한 시간을 가지고 마음에 귀 기울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