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사를 준비하면서 스피치와 발성, 발음에 관심이 많아 책도 많이 읽고 레슨도 받고 있는 중인데요. 위드블로그에서 『디톡스 커뮤니케이션』책 리뷰어로 선정해주셔서 책을 받게 되었습니다.
디톡스(Detox)란?
Detoxification의 줄인말로, 해독,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낸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또는 해독주스 같은 다이어트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커뮤니케이션 + 디톡스.
우리가 사용하는 말 중 불필요한 요소는 빼내고, 필수 영양을 더해서 건강한 대화법을 이끌어나가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저자 소개입니다.
저자 문석현
성균관대학교와 동 대학원 언론정보대학원을 졸업했다. TBS 교통방송 아나운서를 거쳐 CJ오쇼핑 쇼호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현직 쇼호스트 최초로 석사 논문 ‘쇼호스트가 시청자의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고, 이는 각종 쇼호스트 연구 논문의 교본이 되고 있다. 인터넷 강의 사이트 크레듀에서 스피치 강의인 ‘30초의 승부 비키니 화법’이 5년 연속 ‘베스트 동영상 강의 10’에 선정되었고, 《주간한국》과 스카이벤처(www.skyventure.co.kr)에서 칼럼을 연재하였다.
현재 각종 기업체와 쇼호스트 양성 아카데미 등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고, 골프 전문 채널 J골프에서 캐스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종합예술학교 아나운서 쇼호스트학과의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비키니 화법》, 《스피치 메이크업》 등이 있다.디톡스 커뮤니케이션 외에도 다른 저서들도 스피치에 관한 내용이 많네요. 이 책이 세 번째 책이다 보니, 앞에서 쓰신 다른 책들에서 그야말로 '정수'를 담은 책이 아닐까 기대가 됩니다.
여는 글에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나와있는데요. 대니엘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을 읽고, 행동경제학의 이론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할 수는 없을까 하는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많은 서적들을 탐독했고, 그 결과로 나온 책이 이 책이라고 합니다.
요즘「생각에 관한 생각」을 읽고 있는데 이렇게 서문부터 소개가 나오니 반갑네요. 생각에 관한 생각도 시간이 나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보이지 않는 고릴라'가 흥미로웠습니다.
책 본문은 총 4가지 단계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한 가지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스텝은 상태 점검입니다.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덜어낼 수 있는 부분이 어느 것이 있는지에 대해 6가지 주제로 점검을 시작합니다. 이를테면 군살 빼기죠. 그렇다면 어느 부분이 군살일까요? 책 내용의 일부만 추려서 소개합니다.
Detox Step 1.
가격대가 낮은 상품을 판매할 때는 상품 할인이 강력한 구매 결정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가격대가 높은 상품에서는? 게스트의 휘황찬란한 경험담으로 구매욕구를 한껏 부풀린 다음 이어지는 쇼호스트의 '지금 주문하시면 1만원 할인!' 과 같은 말은 오히려 구매를 저해하는 요소. 즉' 군살'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안 하느니만 못한 말하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1단계에서 소개됩니다.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 볼까요?
디톡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하는 불순물 배출입니다.
1단계에서는 내가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전달할 때 불필요했던 군살을 줄였다면, 2단계에서는 상대방입장에서 나의 대화를 듣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대가 가장 내 말에 반응하지 못하게 하는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네가 말을 하기 전에 내 말을 먼저 듣는 게 좋아.
내가 너보다 조금은 더 뛰어나거든'
대화를 하면서 이와 같은 느낌이 든다면, 상대방은 방어적인 자세로 나오게 됩니다.
이에 대해 '상대의 마음을 여는 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Detox Step 2.
긍정적인 생각을 떠오르게 한 뒤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얼마나 행복한가요?'
'지난달 데이트 횟수는 얼마나 되나요?'
이 두 질문에서, 학생들은 데이트 횟수와 행복에서 별다른 상관관계가 보이지 않았다.
질문의 순서를 바꿔 보았다.
'지난달 데이트 횟수는 얼마나 되나요?'
'당신은 얼마나 행복한가요?'
그 결과, 학생들은 데이트 횟수에 비례한 행복도가 나타났다.
Detox Step 3.
권위있는 사람의 말은 쉽게 먹힌다.
한 교수가 두 강의실에서 같은 내용의 강의를 했다. 하지만 첫 마디가 달랐다.
"보잘 것 없지만, 여러분들 앞에서 강의를 하니 실수하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내 수업을 듣는 것은 여러분들에게 굉장한 영광입니다. 학계에서 내 위치가 그렇습니다."
두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의 만족도는 후자의 경우에서 훨씬 높게 나왔다.
『디톡스 커뮤니케이션』책에는 이런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 사례도 많이 나와 있는데요. 이 사례들을 통해 실제 스피치를 할 때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스텝입니다.
1, 2단계에서는 불필요한 요소 빼기를 중심으로 내용이 이어졌습니다.
3단계에서는 우리가 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더하기의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Detox Step 4.
오감과 비교, 은유 표현을 통한 메시지 구성
"네가 일반 커피라면 이 사람은 T.O.P야."
이 커피 광고에는 커피의 향이나 맛, 원료의 구성에 대한 단 한 마디의 언급도 없다. 하지만 광고를 통해 시장점유율 35%에 달하는 대박 히트상품이 되었다. 그 이유는 뭘까?
첫째, 신민아와 원빈이라는 이미지, 그리고 두 사람의 교감에다 커피에 대한 이미지를 절묘하게 접목시키며 오감을 활용한 광고였다.
둘째, 위 대사 한 마디로, 신민아와 다른 여자 두 존재에 대한 이미지가 확실하게 구별되고 대비되는 표현이어서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와닿았다.
셋째, 커피의 어떤 향과 맛보다도 'T.O.P야' 한 마디의 은유를 통해 한 가지 공식을 떠오르게 했다.
T.O.P = 뭔가 고급스러운 느낌
이 외에도 3단계에서는 공감대 찾기, 흥분한 상대방을 설득하기 등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무기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4장입니다.
4장에서는 가장 강력한 무기, 무의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담겨 있습니다.
다른 장보다 길고 마지막 결론까지 4장 안에 같이 담겨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끌었던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한 문장씩으로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Detox Step 5.
무의식적인 요소를 통한 끝내기 안타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괄호 안에 있는 제 생각이 더 강력한 것 같네요..
저 원래 이런 사람 아닙니다! 정말로! ...
여기까지 『디톡스 커뮤니케이션』책 리뷰를 적어 봤습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은, 다른 스피치 책들보다 실용적인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매 순간순간 생방송을 통해 실적이 나오는 쇼호스트 일을 하셨기 때문인지, 스피치에 임하는 자세와 그 전략, 무기들도 고수의 향기가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말하는 법, 긴장을 푸는 법 등에 대해서는 다른 책들도 많이 있지만, 그 책들로 기본 과정을 익혔다면 이 책, 『디톡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심화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서평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