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두부 만드는 과정







충북 영동 큰이모네 집에 간 기념으로...ㅋ




1. 먼저, 콩을 물에 잘 불립니다..


불리는 과정은 없음. 하루 정도 불려두면 된다고 합니다~





2. 불린 콩을 체로 두어 번 걸러냅니다.






국산 콩은 이만큼에 5만원. 중국산은 3만원 정도 한다네요. 

당연히 두부 가격에서 큰 차이가 날 수밖에...





3. 건진 콩을 맷돌(?)을 이용해서 곱게 갈아냅니다.




예전에는 다 손으로 했지만, 세상도 좋아졌고 힘도 덜 들고...

아무튼 콩을 조금씩 넣어서 가는데, 이 때 물을 조금씩 부어 줘야 합니다.




4. 갈아낸 콩 완성!!




저렇게 조금씩 갈려서 이렇게 대야 가득.

맷돌은 다음에 쓰기 위해 물청소를 깨끗하게~




5. 갈아낸 콩을 솥에 넣고 끓입니다.




계속 저어주면 조금씩 굳어가는데요, 이게 두부가 끝이 아님...





6. 어느정도 굳고 나면 자루로 걸러서 '콩물'과 '비지'로 나눕니다.



(호피무늬 몸빼바지 입은 우리 이모부...ㅋㅋㅋㅋ)

저 딱딱하게 굳은 건 비지찌개 해먹는 비지. 두부에는 쓰지 않아요.





7. 자루에서 콩즙을 최대한 짜 냅니다.




이제 남은 건 말 그대로 '물' 뿐. 이걸로 두부를 만든다구요?





8. 콩즙을 다시 솥에 넣고 끓입니다.




중간에 나오는 삐걱거리는 기계 안에는 아까 비지를 담은 자루가 들어있답니다.

마지막 한 방울까지 짜 내기 위한 기계지요. ㅋㅋ




자루에서 꺼낸 비지. 그냥 콩 찌꺼기.




9. 끓이면서 간수를 살작 넣습니다.


아... 이건 못찍음 ㅠ.ㅠ 아무튼 간수를 넣는 순간 콩즙이 엉겨붙기 시작하면서....!!




요런 상태가 됩니다!! 이게 우리가 보통 먹는 '순두부'지요.








그 사이.. 큰이모는 두부 모판을 세팅합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두부상자(?)에 얇은 천을 깔아 둡니다.

두부 성분 외에 남은 물들이 빠질 수 있게 아래는 막대기로 지탱하고 대야도 받쳐 두고...




10. 순두부를 모판에 차곡차곡 붓습니다.




"남은 물은 어떡해?"

"버려"


예전에는 소를 먹였는데, 요즘에는 가축은 안 키우셔서 그냥 버린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모판 가득 두부를 올리고 나서..










모판에 딱 맞는 사이즈의 나무판자로 누르고, 그 위에 물통을 놓고 물을 채웁니다.

꼭꼭 눌러주겠죠?









그 사이 남은 순두부를 조금 맛봤습니다.

그 사이 지나가던 휴양림 관광객분들이(큰이모네 집이 올라가는 길 입구)

두부냄새 맡고 순두부를 두어 그릇 사가시고, 두부가 다 되면 다시사러 오신다네요.





순두부는 다 먹은 뒤에 찍음;;




11. 완성된 두부를 썰어 접시에 담습니다.(완성!)




이렇게 두부를 만들면 15모가 만들어집니다. 한 모에 6000원(!) 국산이라 비싸네요.

원래 두부를 이만큼 만들어서 못 팔면 다 버려야 하기 때문에 

15모 다 주문하는 경우 아니면 만들지도 않으시지만, 

우리 가족이 오랜만에 와서 실컷 먹고 남으면 팔기도 하고 한다고 하셨는데...


현실은 줄 서서 사가는 바람에 우리 먹을 것도 겨우 남김 ㅋㅋ





이번 두부는 중간에 너무 퍼먹어서 얇게 됐대요 ㅠ.ㅠ

양심상 4000원만 받고 팔아야겠다고... 






하지만 막상 먹으려고 보니 엄청 큼;; 한 사람이 반도 못 먹음... 

그래도 맛있음 ㅋㅋ






남은 두부는 물에 담그면 더 맛있게 된다네요.



요기까지~~ 두부 만들기 끝!!